본문 바로가기
Programing_Language/C

구조체(struct)

by neohtux 2016. 9. 23.
728x90

□ 왜 구조체를 사용하는가?


 - 구조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특정한 객체(object)에 연관된 추상화된 정보들을

   

   하나로 묶어 구조체 타입으로 정의하여 다루기 쉽게하기 위하여 사용한다.



□ 구조체를 정의하는 방법

 - struct 구조체이름{

데이터타입 변수명;

데이터타입 변수명;

데이터타입 변수명;

    ..................

};



□ 구조체 멤버 접근 연산자 & 함수 인자로서의 구조체

  - 18~26행에서 처럼 멤버 접근 연산자(.)를 통하여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수 있다.

  - 34번행에서 처럼 함수 파라미터로 구조체 변수를 넘겨줄수도 있다.



□ 포인터 구조체

 - 포인터의 표현방법은 ->와 .이 있다.

 -> : 화살표 앞의 변수가 포인터 변수이면 화살표를 사용한다.

  .  : 점 앞의 변수가 포인터가 아닌 저장하려는 데이터가 존재할 때 사용한다.


  다른 특징은  C에서 사용하는 포인터의 특징과 같다.



300x250

댓글